본문 바로가기
유럽 여행: 구석구석 돌아댕기기

무계획으로 떠난 피렌체 여행 시리즈 3: 우피치 미술관(무료관람 꿀팁) 맛집 추천

by 알프스도토리 2025. 3. 7.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르네상스 예술의 성지

 우피치 미술관 (Galleria degli Uffizi)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계획으로 떠난 피렌체 여행 시리즈 마지막 이예요. 아카데미아 미술관 관람을 마치자 마자 카페에서 잠깐 한숨 돌리고 우피치로 향했습니다. 피렌체는 이탈리아 로마, 베니스에 이어 3대 여행지로 꼽힐말큼 이탈리아 여행에서 지나칠 수 없는 곳인데요. 오늘은 지금의 피렌체를 존재 하게 한 르네상스 걸작들을 한 곳에서 관람 할 수 있는 "우피치 미술관 (Galleria degli Uffizi) 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르네상스 하면 떠오르는 화가들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의 걸작이 가득한 이곳은 피렌체의 전성기 시절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피치 미술관 역사, 꼭 봐야 할 작품, 방문 정보, 무료 관람 꿀팁 등등 요긴한 정보가 많으니 끝까지 놓치지 마세요! 그럼 시작..

 

 

1. 우피치 미술관역사 및 메디치 가문에 예술에 대한 깊은 애정 

유럽은 역사적인 건물, 미술관 등이 많기에 사전에 배경 지식을 알고 가는 것과 모르고 가는것이 실제 봤을때 오는 감동이 어느 여행지 보다 다른거 같아요.우피치 미술관은 16세기 메디치 가문의 코시모 1세가 행정관청(우피치, uffizi)으로 설계한 건물에서 출발했습니다. 여기에서 나온 "우피치"라는 단어가 오늘날 사무실을 뜻하는 "오피스"로 발전했답니다.

이 우피치에 메디치 가문의 예술품이 이곳에 모이면서 1765년 공식적인 미술관으로 개관하였고, 현재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르네상스 미술 컬렉션을 보유한 미술관으로 자리 잡았고 오늘날 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미술관이 개관 하기 전 1737년 메디치 가문의 마지막 후손 '안나 마리아 루이자'가 메디치 가문 예술품들을 토스카나 시에 기증하게 되었는데 두가지 조건을 제시 했다고 합니다. 첫째는 일반인에게 공개 그리고 예술품들을 피렌체 밖으로 반출 하지 않는 조건 이였다고 해요. 메디치 가문 덕분에 르네상스 예술품들을 흩어지지 않고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데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같은 작품이라도 어디에 놓여 있느냐에 따라 그 작품에 가치가 달라진다고 생각하는데, 우피치 미술관은 피렌체 도시 풍경과 같이 어우러져서 그 안에 있는 걸작들이 더 빛을 발한다고 생각합니다. 

 

 

 

2. 우피치 미술관 입장권 및 운영시간 

우피치 미술관 위치

Piazzale degli Uffizi, 6, 50122 Firenze FI, Italy

 

우피치 미술관은 피렌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소 중 하나이므로, 현장 구매보다는 사전 예약이 필수입니다. 성수기(봄~여름)에는 긴 줄이 생기므로 미리 온라인으로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전 예약 방법

 

공식 웹사이트 https://www.uffizi.it/en 에서 온라인 티켓 구매

피렌체 카드 사용시 우선 입장 가능 

타임 슬롯 예약 필수 ( 예정된 시간 15분 전까지 도착해야 함) 

 

 입장료 정보

성인 : 약 25유로 (시즌에 따라 변동 사항 있으니 꼭 공식홈에서 확인하세요 

18세미만:무료

 

무료관람 꿀팁 💡

매월 첫번쨰 일요일 무료 입장 

 

매월 첫번쨰 일요일 무료 입장 입니다. 저희가 운좋게 무료 관람날에 피렌체에 가게 되어서 알았는데요.. 

선착순이다 보니 대기줄이 당연히 있었고, 저희가 도착했던 오후 1시정도에는 줄이 거의 아르노강까지 이어졌었어요. 

그래도 생각보다 진행되는 속도가 나쁘지 않았어요. 대신 무료관람날에는 사람들이 많이 붐빌수 있으니 여름 성수기 보다 다른 시즌에 이용해 보는게 나을거 같긴해요. 저희가 갔던 떄는 3월 첫쨰주 였는데, 유명한 작품들도 비교적 여유있게 관람 가능한 수준 이였어요. 

 

운영 시간 📅

화요일-일요일: 08:15 ~ 18:30

월요일: 휴관

공휴일 체크 필수 (12월 25일, 1월 1일 등) 

 

⚠️ 주의: 마감 1시간 전 입장 마감이므로, 최소 2~3시간 전에는 방문해야 충분히 관람할 수 있습니다.


3. 줄 서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1. 온라인 예약 필수 : 무료관람으로 간 것이 아니라면 현장 구매는 대기 시간이 필수 인듯 합니다

2.오전 일찍 방문 : 개장 직후가 가장 여유 있어요 

3. 성수기인 6월에서 8월을 피해서 방문 추천 합니다 

4.우선 입장 티켓 (Fast Track)구매를 하면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어요. 

 

  1.  

4. 우피치 미술관에서 놓치지 말아야할 작품들 

건물 양쪽으로 다양한 르네상스 예술가들의 작품을 소장 하고 있기 떄문에 관람할때 컨디션 조절을 잘해야 하겠더라구요.. ㅎㅎ 주요 작품들은 조금 더 시간을 들여서 천천히 보고 감흥이 덜한 작품들은 스치듯이 보는게 현명할 거 같습니다.

우피치 미술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작품들은... 

보티첼리:비너스의 탄생

 

 

보티첼리 - 비너스의 탄생(The Birth of Venus)

 

미술교과서에서 한번쯤은 보왔던 보티첼리에 비너스의 탄생 입니다. 개인적으로 그림중에서는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 이였어요. 저는 사실 중세, 르네상스 보다 인상주의나 근현대 화가 작품들을 더 좋아 하는데 보티첼리에 그림은 실제로 보니 따뜻한 색감과 섬세한 표현이 다른 화가들 작품 사이에서도 돋보였습니다. 실제로 보면 치마 주름, 조개껍데기 굴곡 표현들에 섬세함이 놀라워서 한참 감상 했어요 ㅎㅎ 개인적으로 비너스 보다 그 옆에서 시중을 드는거 같은 드레스 입은 여자의 표현이 더 맘에 들었어요 🎨 

 

레오나르도 다빈치 수태고지 출처: google

 

르네상스 천재 하면 떠오르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에 수태고지 (Annunciation)입니다. 사진을 깜박잊고 안찍었나봐요ㅡㅡ

실제로 보면 왜 다빈치.. 다빈치 하는지 알수 있었던 그림이였어요. 다른 작품들보다도 빛의 대한 표현이 굉장히 사실적으로 표현되어서 다른 르네상스 그림들보다 더 입체적인 느낌이 듭니다. 

 

미켈란젤로:돈니 토니 도니 (Tondo Doni)

 

미켈란젤로 - 돈니 토니 도니(Tondo Doni)

 

미켈란젤로의 유일한 패널 회화 작품이라고 하네요. 톤도 (Tondo)는 원형 패널을 의미한다고 하고 르네상스 시대에는 전통적으로 삼각형 구도 인데 미켈란 젤로는 원형 구도속에서 인물들을 역동적으로 배치해서 생동감을 강조 했습니다. 실제 그렇게 큰 사이즈의 작품은 아니였고 조각이 주무기 였던 미켈란 젤로 여서 인지 저는 개인적으로 미켈란 젤로의 조각들이 더 감동이였습니다. ^^;; 저희 아저씨가 미대오빠 인데 아마도 조각에 능숙함이 회화로 옮겨 와서 특유의 약간 과장된 표현이 저한테는 약간 촌스럽게?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인 짧은 의견입니다) 확실히 다른 르네상스 화가에서 볼수 없는 색감과 역동성은 그림을 돋보이게 했어요. 물론 미켈란젤로라는 거장에 작품이니 좀 더 세심히 보게 되는 어쩔수 없는? 감상에서 나오는 것도 있다고 생각되요 😸

 

이외에도 라파엘로- 교황 레오 10세의 초상화 등등 굉장히 많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기에 하루만에 모든 작품을 충분히 관람하는건 부족해 보여요. 그래도 걸작이라고 불리는 명작들은 꼭 여유있게 감상해보세요! 맘에 들었던 몇몇 작품들은 집에 돌아와서도 그떄 그 여운이 길게 남더라구요. 지금도 포스팅을 하다보니 다시 가서 직접 보고 싶네요! 두번쨰는 어떤 느낌일지... 다시 가게 되면 그떄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

.

 

7. 우피치 미술관 근처 맛집 추천 🍽️

Trattoria San Lorenzo Firenze

Borgo San Lorenzo, Piazza di San Lorenzo, 53R, 50123 Firenze FI, Italy

 

 

우피치 미술관에서 도보로 10분정도 거리에 위치에 있는 이태리 레스토랑 이예요. 

내부는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꾸며져 있고 자리는 1-2층으로 나눠져 있어요. 

피렌체 전통 스테이크집을 이미 가본신 분들 이나 관광객들이 가는 식당이 아닌 현지인들이 더 많이 있는 식당을 원하시면 추천 드려요. 토스카나식 홈메이드 파스타, 리조또 도 있고, 피렌체식 스테이크도 판매 하고 있어서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거든요. 저희는 도착한 첫날 갔다가 너무 맛있어서 다음날 점심도 이곳에서 먹었습니다. 일단 간이 잘 맞았고 (짠 음식을 별로 안좋아 해요) 재료들이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직원들 서비스도 좋고, 친절하고 영어로 얘기해도 아무런 무리가 없었어요. 식당 분위기도 좋으니 피렌체에 가시면 한번쯤 가보시길 추천 드려요! 

 

 

피렌체 여행 시리즈를 마치며.. 

 

2박3일이라는 짧은 시간에 피렌체에 모든것을 느끼고 담기에는 불가능 했지만, 그럼에도 갤러리와 두오모 성당 피렌체식 스테이크와 음식은 독일에서와는 전혀 다른 문화와 역사를 보고 느낄 수 있어서 오랫동안 여운이 남을거 같아요. 어렷을때 책에서만 보왔던 미술 작품들과 피렌체 성당, 도시 풍경은 왜 사람들이 이태리 여행을 하게 만드는지 또 한번 느끼게 해주는 장관 이였어요. 평소 미술 작품에 관심이 없다고 하더라도 우피치 미술관, 르네상스 조각 상들은 그 자체만으로 주는 감동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500-600전 사람들이 이런걸 만들수 있었다니.. 라는 생각이 들면, 인간에 위대함 까지 느끼게 해주는 여행 이였어요. 

미텐발트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늦가을쯤에 다시 한번 피렌체를 방문해서 그때는 라이벌 도시였던 옆도시 시에나도 들려볼 생각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이렇게 저희 일상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게 또 다른 일상에 활력으로 느껴집니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과 이 블로그를 통해서 소통 되길 바라면서.. 이만 피렌체 여행 시리즈는 마칠께요! 독일 뮌헨에서 렌트카로 출발 하신다거나.. 피렌체 여행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저희가 아는대로 답변 드릴께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뵐께요!

 

 

 

 

 

 

 

반응형